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콩코드 오류와 피하는 방법 3가지

by ▒㏂º™†ª№º 2021. 5. 18.

콩코드 오류는 지금까지 해 온 투자가 아까워서 손실이 일어남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계속 해 버리는 심리상태를 이야기한다. 비슷한 의미로 매몰 비용의 오류라고도 불린다. 최근 유동자금의 증가로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방법과 관점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이 글을 통해 오늘 내린 나의 결정이 콩코드 오류에 빠진 결정은 아닌지 확인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먼저 콩코드 오류의 의미와 유래에 대해서 설명하고, 콩코드 오류의 사례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 본 뒤에 콩코드 오류를 피하는 방법 3가지를 제시하겠다.

콩코드 오류의 의미와 유래

콩코드 오류는 간단하게 말하면, '아까운데' 라는 생각에 묶여버린 상태이다.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은 콩코드 여객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콩코드 오류의 '콩코드'라는 단어는 바로 이 여객기 사업에서 유래되었다. 콩코드는 영국과 프라스 공동 사업으로 개발/운행된 초음속 여객기이다. 1969년에 개발이 시작된 콩코드는 당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개발 및 유지 비용이 워낙 많이 들어가서 운행을 진행하면 할수록 적자는 쌓여만 갔는데, 큰 투자비용이 들어갔다는 이유로 적자임에도 불구하고 2003년까지 운행을 지속하였다. 결국, '큰 투자비용'에 대한 아쉬움이 '더 큰 적자'로 돌아오게 되었다. 이러한 콩코드 사업의 실패는 매몰비용이 아까워서 잘못된 판단을 계속 이어간 대표적인 사례로 콩코드 오류라고 불리게 되었다.

 

콩코드 오류의 사례

우리는 생활 속의 여기 저기서 콩코드 오류를 범하고 있다. 그중에서 게임이나 도박 등에서 발생하는 콩코드 오류들의 사례를 들어보겠다. 요즘의 대부분의 소셜 게임이나 온라인 게임은 다양한 과금 방법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아이템 뽑기 형태의 과금이 있다. 아이템은 물론 랜덤으로 뽑히지만 돈을 지불하면서까지 아이템 뽑기를 하는 유저는 특정한 아이템을 꼭 얻고 싶어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결제한 금액이 확률에 관계없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지금까지 결제한 돈이 아까워 내가 원하는 아이템이 나올 때까지 아이템 뽑기를 계속 진행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된다. 도박이나 인형 뽑기도 마찬가지이다. 이전에 얼마를 썼던지 간에 이번에 회차에 우리가 마주하게 되는 확률은 동일하다. 그러나 감정적으로는 이번엔 다를꺼야라고 생각하게 되는데, 이러한 감정들로 인해 콩코드 오류에 자주 빠지게 된다.

콩코드 오류를 피하는 방법 3가지

우리의 냉정한 판단력을 잃게 만들어 손실을 중가시키는 콩코드 오류에 빠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콩코드 오류에 빠지지 않는 방법 3가지를 아래에 소개하겠다.

1. 손절하기

콩코드 오류에 대한 첫 번째 대책 방법은 바로 '손절하기' 이다. 손절하기란 현재까지의 손실이 이후에 회복을 바랄 수 없는 경우 손실을 확정시키는 것을 말한다. 쉽게 생각하면 손실이 설정한 금액에 도달하면 아쉬움 없이 결정을 내리는 걸 의미한다. 물론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지금까지 들어간 비용이 아까워서 좀처럼 결단을 내리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결단이야 말로 새로운 길을 여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2. 제로베이스에서 생각하기

콩코드 오류에 대한 두 번째 대책 방법은 '제로베이스에서 생각하기'이다. '제로베이스에서 생각하기' 라 함은 매몰비용을 생각하지 않고 앞으로의 손익만 생각하는 방법이다. 콩코드 오류에 빠지는 가장 큰 원인이 비용을 회수해야 한다는 압박감 때문인데, 이 요인을 제거하고 생각해보자는 것이다. 회수할수 없는 비용을 무리하게 회수하려 하지 말고 현재 시점으로부터 손익을 최대로 하는 결정을 고민해보자.

3. 맹목적 확신에 빠지지 않기

마지막 대책 방법은 개인의 감정적인 부분이다. 여러 성공 스토리들을 통해서 사업에는 자기 확신이 중요하다는 것이 잘 알려져있다. 그러나 콩코드 오류에 있어서 만큼은 이러한 자기 확신을 조심하길 바란다. 성공한다고 100% 확신하고 흔들리는 프로젝트를 고수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물론 필자도 자기 확신은 사업 성공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한다. 단, 그 확신이 충분한 근거가 있다면 말이다. '근자감(근거 없는 자신감)'에 의한 결정들은 자칫하면 콩코드 오류에 빠질 수 있으니 항상 주의하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