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위약 효과(플라시보 효과) - 당신이 알아야 하는 3가지

by ▒㏂º™†ª№º 2021. 5. 13.

위약 효과란 환자가 비효과적인 치료를 받았지만 그 치료가 효과적이라고 '예측' 하거나 '믿음'으로 환자의 증상이 실제로 완화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위약 효과는 플라시보 효과라고도 불리는데 1955년 Bi Que 박사에 의해서 제안되었습니다. 과학자들에게 위약 효과는 놀라운 현상일 뿐 아니라 골칫거리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연구방법 측면에서 연구에서 실제 도출된 결과를 결정하기 위해선 피험자의 위약 효과를 제거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위약 효과와 관련해서는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위약 효과와 관련된 놀라운 연구결과 3가지를 아래에 요약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위약 효과를 강하게 느낍니다.

특정 성격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위약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위약 효과는 우리의 신념과 기대에 달려 있고,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쉽고 열정적으로 이러한 신념과 기대에 동의 할 수 있기 때문에 위약 효과는 사람마다 효과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 분야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낙관론자는 통증 완화의 위약에 반응할 가능성이 높았고, 강인함과 친근함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은 진통제 위약에 더 잘 반응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나온 연구 결과로는 성격의 특성이 위약 반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고, 나이와 성별은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약 효과를 잘 유도하는 의사가 있습니다.

위약 효과는 환자가 받는 치료가 효과적이라고 믿는지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한 이유로 일부 의사는 다른 의사보다 치료에 대한 희망과 기대를 더 잘 강화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통념과 부합하는 사실로 연구에 의해 확인되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치료하기 위해 위약 주사를 사용하는 연구에 따르면 주사를 담당하는 사람이 부드럽고 신뢰할 수있는 의사라면 환자의 증상이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환자가 자신과 의사가 '같은 유형의 사람'이라고 느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주치의가 자신과 동일한 가치관과 개인적 신념을 가지고 있다고 환자가 믿을 때 임상 수술 후에 통증이 감소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위약 효과의 반대, 노시보 효과 가 있습니다.

특정 요법이 유익하다고 믿기 때문에 위약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럼 이와는 반대로 부정적인 기대를 하게 된다면 어떨까요? 연구자들은 이런 반대의 현상을 발견했고, 이를 '노시보 효과'라고 불렀습니다. 이 노시보효과도 과소평가해서는 안됩니다. 진통제 연구에 대한 메타 분석은 노시보 효과의 척도가 위약 효과와 거의 동일하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흥미롭게도 환자에게 거짓 치료 대신 진통제를 투여하더라도 노시보 효과는 여전히 발생합니다. 한 연구는 피험자들에게 진통제 치료가 중단된 후 통증이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물을 중단하더라도 진통제의 실제적인 효과는 어느 정도 지속되지만, 이러한 피험자들의 경우에는 피험자의 부정적인 기대가 진통제의 진정한 효과를 잃어버린 것처럼 그 효과가 갑자기 사라졌습니다. 

댓글